[NEWS] 로봇이 맥을 짚는다고요? - HY-Leader 2007.5 > Notice & News

본문 바로가기

Notice & News

[NEWS] 로봇이 맥을 짚는다고요? - HY-Leader 2007.5

페이지 정보

작성자 대요메디
조회 4,716회 작성일 2007-12-24

본문

한양대학교 가족회사 - 대요메디(주)


대요메디는?

대요메디(주)는 '전통을 첨단으로(Tradition to High-technology)'를 모토로 내걸로 있다. 전통적 철학이 배어있는 인간중심의 진단 및 치료 기술을 개발하여, 기술과 신뢰로 세계를 선도하는 의료서비스 기업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이념을 표방하고 있다. '대요(大堯)란 큰(大) 임금(堯)을 뜻하는 것으로 세계 시장에 큰 임금과 같은 존재로 우뚝 서겠다는 기업의지가 녹아있다. 또한 역사적으로 볼 때 요(堯)임금은 도향형의 개념을 도입한 성군으로, 전통적 의학이론과 철학적 지식을 현대화하고 있는 대요메디의 일련의 기업호라동과 일맥상통하여 기업명을 '대요메디(주)'라 하였다고 한다.

"현대인의 의식 속에는 양방이 한방보다 과학화되고 앞선 의술이라는 생각이 강해요. 18세가 초 까지만 해도 서양의학도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았어요. 이후 서양의술은 수치화와 정형화를 통해 과학이라는 이름을 얻었고, 동양의학은 전통적인 방법을 고수한 것뿐인데 말이에요. 눈에 보이는 것만을 믿는 현대인에게 서양의학의 이러한 모습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氣)에 기반한 동양의학 보다 신뢰감을 갖게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영한 결과하 볼 수도 있지요. 그래서 우리 회사는 우수한 동양의학을 현대인에게도 신뢰감을 줄 수 잇는 눈에 보이는 의술로 변화시켜가고 있는 것이에요"라고 강희정 대표는 대요메디(주)의 창업배경을 설명해 준다.

전통을 첨단으로! 3-D Mac

2003년 문을 연 대요메디는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창업보육센터와 인연을 맺으면서, 본격적인 사업의 활로를 트기 시작한다. 창업보육센터의 경영지도와 마케팅 조언, 특허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시간과 비용을 대폭 출일 수 있었다. 2004년에는 안산시의 지원으로 한양대 나정열 교수 연구팀과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2005년부터는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단(HYRIC)의 지원으로 전기연구원 허영 박사팀과 산학협력 기술개발과제를 진행했다. 또한 2006년부터 생산기술연구원의 이성일 박사팀과의 성장동력 기술개발사업 등을 성공리에 환료 또는 진행하여, 그 기술력과 사업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와의 만남은 우리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일어었습니다. 특히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가 산학협력중심대학으로 선정되면서, 고가의 실험장비인 X-ray 촬영기 등을 공용장비센서를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올해에는 CT촬영기까지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니, 연구개발을 주 업무로 하는 우리로선 가장 적합하고 좋은 환경이 아닐 수 없지요. 또 경기실버기기 산학협력협의회 마케팅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면서 관련업계에 대한 정보교류와 상부상조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고, 교내 클러스터 내의 전문 연구인력으로부터 기술지도와 자문을 수시로 받을 수 있어서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어요. 이제 대요메디는 신기술 벤처기업 인증뿐 아니라, KGMP 품질인증 기업, ISO 9001, ISO 14000 환경품질인증 기업, 이노비즈 인증기업 등 자타가 공인하는 한방의료장비 개발 선도기업이 되었답니다."라고 권영상 전략기획 실장은 말한다. 대요메디의 구성원들은 전공분야가 제 각각이다. 수중음향학, 해양학, 전기공학, 컴퓨터공학, 컨파통신공학, 기계공학, 의용공학 등 구성원 모두가 전공 분야가 달라 초기에는 혼선도 빚었지만, 지금은 문제해결에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 접근하는 능력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빠른 숩득을 통해 융합기술 분야인 의료기술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막강팀으로 성장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최강팀이 만들어낸 제품이 3차원 맥상기인 '3-D Mac'인 것이다.

산학협력과 함께 세계로!

'3-D Mac'은 민감한 손끝 감각에 의해 가압력을 조절하여 맥상을 구분하는 전통적인 맥진법을 첨단로봇과 정밀센서를 이용하여 재현한 전문 맥(脈) 진단기기이다. 로봇팔에 의해 진단된 내용을 화면을 통해 보여주는 3-D Mac 은 맥파분석을 통해 매박동수 측정, 맥상구분, 좌우수 맥에너지 비교, 심박동 이상, 혈관탕성 및 노화정보 등의 성인병 관련 맥파분석 등의 자료를 분석해 냄으로써 그 효율성과 검진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제품이다. 한방과 양방이 협진하는 추세인 요즘, 대요메디의 제품은 한방과 양방을 아우르는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낳기까지 협력해준 23개의 협력회사 가운데 18개의 회사가 반월시화 공단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 지리적 이점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내의 실험장비 활용, 공동기술개발과제 수행 등을 통해 성장의 기반을 튼실히 할 수 있었다는 대요메디의 작은 바람은 한양대학교 안산캠퍼스 내에 지금보다 넓은 생산공장을 갖는 것이라고 한다. 한방의 과학화로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대요메디가 지금과 같은 협력관계를 꾸준히 이어간다면, HYRIC과 함께 세계로 나아가는 그날이 머지 않았음을 확신해 본다.

HY-Leader, 2007.5

Gyeonggi Techno Park TDC(3-dong) 601~3
Haean-ro 705, Sangnok-gu, Ansan-si, Gyeonggi-do, 15588, KOREA      Tel 031-500-3761     Fax 031-500-3760
CopyrightⓒSince 2021 대요메디(주) All Rights Reserved.